이징(李澄, 1581-1674 이후)의 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자함(子涵), 호는 허주(虛舟). 왕족 화가 이경윤(李慶胤)의 서자이며, 화원으로 주부와 사과를 지냈으며, 1609년(광해군 1) 원접사(遠接使)의 수행화원으로 의주에 다녀왔고, 1623년(인조 1)에는 여항문인 유희경(劉希慶)의 요청에 의해 〈임장도 林莊圖〉를 그려주었습니다. 1628년 태조어진 개수에 참여하였고, 만년에는 1645년 소현세자를 따라왔다가 3년간 머물고 돌아간 중국인 화가 맹영광(孟永光)과 가깝게 지내기도 했습니다. 산수·인물·영모(翎毛)·묵죽·화훼 등 모든 분야에 두루 뛰어나 일세의 명장(名匠)으로 이름을 크게 날렸습니다. 허균(許筠)은 그를 가리켜 이정(李楨) 사망 후 "본국제일수"(本國第一手)라고 했으며, 인조는 사헌부와 사간원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그를 궐내 가까운 곳에 있게 하고 화초와 산수를 즐겼는가 하면 당시 사람들은 그의 그림을 구하려고 애써 작은 조각이라도 얻으면 보배처럼 간직했다고 합니다.
이징은 그가 활동했던 17세기 당시에 크게 유행했던 절파 화풍(浙派畵風: 명대 절강지방 양식의 영향을 받았던 화가들의 화풍)을 따르기 보다는 이전 시기에 유행한 안견파 화풍(安堅派畵風 : 조선 초기의 대표적 화가인 안견의 양식을 따른 화풍)의 그림을 많이 남겼습니다. 그러나 이 그림에서는 절파 화풍과 안견파 화풍이 동시에 간취됩니다. 그림의 산봉우리 능선이나 왼편하단의 바위나 나무 표면에 가해진 먹의 농담의 대비가 강한 묵법, 그리고 근경의 까실한 나뭇가지의 표현에서 절파적인 필묵법이 두드러집니다. 그러나 화면의 한쪽으로 무게를 치우치게 하는 구도나 산의 형태 표현에서는 안견파 화풍이 엿보입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노안도 蘆雁圖〉(개인 소장)·〈연사모종도 煙寺暮鍾圖〉(국립중앙박물관)·〈이금산수도〉 등이 있습니다.
유정방방도(遊艇訪芳圖)
조선 (17세기)/絹本彩色 128.3×69.1cm / 국립중앙박물관 所藏 (德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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