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는 한 쌍의 새, 붉게 단풍든 성근 잎을 지닌 고목, 바위 처리 등 세부를 살필 때나 2행의 제발(身托廣寒應得術) 등에선 김홍도 특유의 필치를 확연히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를 살피면 등장 소재의 비례관계와 산만한 구성 탓인지 다소 어색한 느낌마저 듭니다. 그림의 크기로 미루어 화첩에 속했던 편화보다는 병풍에 속했던 것이거나 족자에 가까운데 보다 큰 그림에서 아랫부분이 잘린 것으로 생각되기도 합니다.
단원 김홍도 필 고목비금도(古木飛禽圖)
朝鮮時代 / 絹本淡彩 48.8×38.3cm/ 澗松美術館 所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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