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라시아 스텝지역에서 나타난 고대 유목민들의 예술은 파지리크 문화에서 가장 잘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파지리크 고분 속에서 두꺼운 펠트, 가죽과 나무와 같은유기물로 만들어진 부장품들이 매우 잘 보존되어 있었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이런 물건들은 오늘날까지 금속으로 제작되지 않고 있으며, 목축민들의 물질문화의 기반을 형성하고 있다. 이런 재료들로 부터 고대의 장인들은 그들의 명품을 만들었다. 알타이의 얼어 있는 파지리크 무덤의 발굴은 묵축 문명의예술과 문화가 정착인들의 것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지만, 불행히도 유목민의 유물은 부패하기 쉬운 물질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런 이유로 냉동고분으로 나타나는 "알타이적 현상"은 전세계 문화를 위해서 굉장한 중요성을 가지게 되었다.
파지리크인들의 예술은 뚜렷하고 영감을 가지는 독특한 양식을 창조하였다. 일상 생활에 사용하는 모든 물건들은 장식되어 있었고 그 자체가 예술품이었다. 무엇보다도 모든 사람의 예술은 우리가 그것을 "인간의 영혼"이라고 부르는 자신들의 본질을 특징있게 묘사하는 것이었다. 파지리크 예술품은 목제 조각상과 양각의 조각품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나무를 조각하거나 문신을 새기는 것과 같은 다양한 응용방법을 사용하여 사실적으로 묘사되었으며, 그 재료는 두꺼운 펠트, 짐승가죽, 금박판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모든 것들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완성되었다. 파지리크 예술에 있어서도 유라시아 스텝유목민의 예술처럼 소위 "동물양식"이 우세하다.
<목제 머리장식>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높이 12.1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얼음공주 무덤 .
<목제 머리장식>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길이(아래) 26.5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얼음공주 무덤 .
<목제 가슴장식>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길이(위) 7.9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얼음공주 무덤.
이것은 그들이 기억할 만한 광경을 묘사하고자 원했던 모든 정보가 동물의 모습을 통해서 구체화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그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명확하고 특별한 기호였으며 비밀로 전수되었다. 동물의 묘사는 예술품들처럼 독립적으로 존재한 것이 아니라 옷, 마구나 일상용품들의 장식과 관련하여 이용되었다. 그러나 주된 기능적 목적인 모든 물건들의 소유자들에 대한 정보는 무덤 속에서 발견되었다. 의복과 머리장식에 나타난 여러 셋트의 목조각상(파지리크 신화 속에 나오는 인물)은 실제한 인물의 인종적, 부족적, 세습적 인척관계와 사회적 지위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주었다.
고대인들(파지리크인도 포함하여)의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세계관의 하나는 3가지 세계, 즉 천상.지상.지하 세계의 존재였다. 각각의 세계는 자신들의 고유의 상징으로 묘사된다. 이런 상징들은 동물, 물고기, 새들로 묘사되었다. 천상의 세계는 신이 거주하는 곳으로 종종 새의 모습으로 상징화된다. 지상의 세계는 사람들이 거주하는 곳으로 어디에서나 소, 사슴과 같은 발굽달린 동물들로 묘사된다. 지하의 세계는 물고기, 뱀, 늑대로 상징화된다. 이러한 상징들은 파지리크 문화에서도 항상 이용되었다. 알타이적인 다른 목축인들에게서와 마찬가지로 알타이 목축민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묵축이므로 천상의 세계는 '천국"의 목초지와 유목의 낙원이었으며 그곳은 사후에 가는 곳이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그들은 천상의 세계를 묘사하였으며 사후에 빨리 그곳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징을 만들었다.
<목제.청동 거울>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높이 16.4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얼음공주 무덤 .
<목제 말노양 머리장식>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길이 14.0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얼음공주 무덤 .
<목제 동물조각 활통장식>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길이63.5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얼음공주 무덤 .
<목제 방패>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높이(左)39.0cm (右)38.0cm/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얼음공주 무덤 .
<장식용 말굴레>細部
<장식용 말굴레>細部
<장식용 말굴레>細部
<장식용 말굴레>細部
<장식용 말굴레>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지름(上中) 11.0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얼음공주 무덤 .
<말재갈 . 고삐>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길이(右) 11.0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얼음공주 무덤.
<장식용 꽃술>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길이 31.0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얼음공주 무덤.
<사슴머리모양 목관장식>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길이29.0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얼음공주 무덤.
<말안장 깔개>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길이39.0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얼음공주 무덤.
<말안장 깔개>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길이 58.0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얼음공주 무덤.
<안륜장식>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길이(右下) 22.0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얼음공주 무덤.
<물고기모양 안장드리개>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길이78.0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얼음공주 무덤 .
<뿔병>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높이24.0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얼음공주 무덤.
<석제 향로>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길이8..0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얼음공주 무덤 .
<목제 접시>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높이 16.0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얼음공주 무덤.
<목제 접시>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높이 10.0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얼음공주 무덤.
예술에 있어서 동물양식은 몇가지 동물들의 특징을 하나의 모습으로 합성시키는 것을 전제로 했으며,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그런 환상적인 창조물의 능력을 배가시키는 것이었다. 예를 들면 그리핀(griffin)은 아래로 구부런진 커다란 부리, 야수의 귀, 원추형의 솟은 장식과 갈기를 가진 새로 나타났다. 알타이 지역에서 그리핀에 대한 묘사가 너무 많아서 의심할 바 없이 그리핀은 파지리크 문화의 상징으로 불리우게 되었다. 그리핀의 모습은 마구, 머리장식, 접시 등의 장식으로 사용되었다.
<말굴레장식-금박입힌 그리핀>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길이 10.0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얼음공주 무덤 .
<말굴레장식-그리핀>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길이 11.0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1-3호분 .
그리핀의 모습은 살아있는 동안과 죽은 뒤에도 파지리크인들과 함께 있었다. 그런 그리핀은 파지리크인들과 함께 다른 세계로 확산되었으며 그곳에서 그리핀은 나름대로의 역활을 하였다.
알타이 그리핀의 변형된 모습은 중국과 한국신화에 나오는 "불사조"와 매우 흡사하다. 불사조는 행복, 평온, 악령을 막아주는 마력을 가진 새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환상적이고 실제적인 새들만이 죽은 자를 "천국"의 목초지로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만년설의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고 너무 높아서 도달할 수 없는 곳에 살고 있었던 염소는 다른 세계의 사자(使者)인 것처럼 보였다.
염소뿔에 대한 묘사는 말 모양의 목각상과 머리 장식에 부착되었다. 그것은 실제 파지리크 계층의 고분에 매장된 말머리 위에서 발견되기도 하였다. 염소의 능력을 가진 이러한 말들은 그 주인을 재빨리 "천국"의 목초지로 데려다 주었고 그곳에서 어떠한 슬픔이나 불행도 없이 나머지 삶을 지속시킬 수 있었을 것이다.
말에 염소를 합쳐놓은 모습은 종종 하나의 환상적인 모습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말의 몸체에 염소의 뿔과 그리핀의 부리를 가진이 창조물은 사제들의 문신이나 나무나 금속제품으로 묘사되었다. 삶과 죽음은 2개로 분리될 수 없는 하나의 통일체였다. 죽음은 다른 세계로 가는 유일한 길이다. 이러한 대체과정에 있어서 자연에 의거하지 않는 동물의 모습은 이러한 전환을 도와준다.
<사슴.맹수조각 머리띠>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400-300년)/ 길이 2.0cm / 산지 알타이 울란드리크.
<맹수조각 목걸이끝장식>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400-300년)/ 길이 (左)13.0cm (右)12.0cm / 산지 알타이 울란드리크
<독수리모양 머리장식>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400-300년)/ 높이6.0cm / 산지 알타이 울란드리크
<수탉투조 옷장식>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300-200년)/ 길이 15.0cm / 산지 알타이 울란드리크
<표범투조 토기장식>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400-300년)/ 길이 15.3cm / 산지 알타이 울란드리크
<백화수피 옷장식-사자가 물고기를 문 모습>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400-300년)/ 높이(左) 11.2cm / 산지 알타이 울란드리크
파지리크인들은 자기들이 종종 보아왔고 사냥했던 알타이 산맥에서 살고 있는 야생동물들을 묘사했다. 즉 새(백조, 거위, 흑조, 독수리)와 물고기 뿐만 아니라 야생의 염소와 양, 야생멧돼지, 사슴, 구름표범, 늑대와 때때로 산토끼들을 그렸다. 가축화된 동물로서는 파지리크인들은 유일하게 말을 묘사하였다. 파지리크인들의 자연에 대한 자세는 매우 주의깊고 지혜로웠다. 동물들을 매우 세부적으로 그렸고 모든 동물에 대한 특징들이 정교하게 강조되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파지리크인들은 상상의 동물 모습, 여러 종자의 특징을 합치시켜서 자연스럽게 모습을 결합하였다. 그들의 상상에 의해 만들어진 이러한 창조물은 아주 실체적인 것처럼 보여서 사람들은 파지리크인들이 스스로 믿었던 것처럼 그들의 존재의 가능성을 믿게 되었다.
<장식용 말굴레>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400-200년) / 지름(上中) 9.0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베르흐-칼쥔 2호 고분.
<장식용 말굴레. 재갈>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400-200년) / 길이(上) 10.5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베르흐-칼쥔 2호 고분.
<전투용 철제도끼>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400-200년) / 길이(도끼) 21.0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베르흐-칼쥔 2호 고분.
<철재단검.목제칼집>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400-200년) / 길이(단검) 28.0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베르흐-칼쥔 2호 고분.
<맹수조각 머리띠>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400-200년) / 길이 56.0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베르흐-칼쥔 2호 고분.
<목제 허리띠장식>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400-200년) / 길이(上) 11.0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베르흐-칼쥔 2호 고분.
파지리크 예술의 독창적인 요소의 하나는 물고기였다. 물고기의 묘사는 대개 두꺼운 펠트와 짐승가죽으로 만들어졌다. 이것은 말안장 덮개의 장식으로 사용되었다. 이 모습에 대한 예술적 해석은 다음과 같다. 즉 물고기는 평면으로 묘사되었고 우리는 물고기의 윗면을 보게 된다. 수 많은 지느러미를 가진 물고기의 몸통은 그리핀의 모습으로 장식되었다. 이것은 실제하는 물고기는 아니며 지하세계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동시에 매장된 말의 장식이 됨으로써 물고기의 모습은 고대 중국문화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새로운 탄생을 상징하였을 것이다. 파지리크 예술에 있어서 동물, 물고기, 새 장식 뿐만 아니라 식물장식도 나타난다. 이러한 것들은 두꺼운 펠트로, 말안장 덮개를 아름답게 장식한 4개의 꽃잎이 달린 것이거나 여러 가지로 변형된 연꽃 꽃봉우리로 두꺼운 펠트나 나무되었으며 옷과 마구들에 장식되었다. 이러한 구산은 아마도 아시아 주변지역의 유산이다. 즉 아헤메니디안 이란(Ahemenidian-Iran)의 페르세폴리스(Persepolis)의 얇은 부조 예술에 있어서 우리는 파지리크 양식과 매우 유사한 수많은 연꽃 꽃봉우리들을 볼 수 있다.
<목제칼집 . 청동단검>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길이 20.0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어린왕자 무덤.
<전투용 청동도끼>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문화 기원전 500-200년) / 길이(자루) 22.0cm / 산지 알타이우코크 평원 아크 알라하 어린왕자 무덤.
<우스티드 발굴 유물>
<청동거울>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500-400년)/ 지름(右)6.0cm, (左) 5.8cm / 산지 알타이 울란드리크.우스티드.
<전투용 도끼.두개골>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500-300년)/ 길이(도끼)17.3cm / 산지 알타이 울란드리크.보르탈.
<청동단검>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500-400년)/ 길이24.3cm / 산지 알타이 울란드리크. <염소조각 목걸이끝장식>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500-400년)/ 길이5.5cm / 산지 알타이 울란드리크.우스티드
<금박인물상>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500-400년)/ 길이3.5cm / 산지 알타이 울란드리크.우스티드
<새모양 금박장식>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400-300년)/ 길이18.0cm / 산지 알타이 울란드리크.우스티드.
<목제 잔>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400-300년)/ 높이(左)13.0cm,(右)9.0cm / 산지 알타이 울란드리크.우스티드.
<토기>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400-200년)/ 높이(右)27.0cm / 산지 알타이 울란드리크.우스티드.
<사슴조각 목걸이끝장식>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500-400년)/ 길이7.0cm / 산지 알타이 바버가지.
<말모양 머리장식>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400-300년)/ 높이(右)6.0cm / 산지 알타이 바버가지.
<표범.양조각 목거리끝장식>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300-200년)/ 길이(右下)13.0cm / 산지 알타이 바버가지.
<금제귀걸이>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400-300년)/ 길이6.3cm / 산지 알타이 발릭 숙.
<철제단검>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700-200년)/ 길이27.0cm / 산지 알타이 시비리치하1 유적.
<금제귀걸이>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500-400년)/ 길이3.1cm / 산지 알타이 우스티드.
<목걸이>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500-400년)/ 길이(中下)2.2cm / 산지 알타이 보로탈.
<금제장식 . 구슬>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500-400년)/ 길이(左上)4.1cm / 산지 알타이 보로탈.
<금제 원형장식>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500-400년)/ 지름0.9cm / 산지 알타이 보로탈.
<골제 마구장식>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400-300년)/ 길이(右下)6.6cm / 산지 알타이 보로탈.
<말재갈>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400-300년)/ 길이(右)13.8cm / 산지 알타이 보로탈.
<오리머리 말모양장식>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400-300년)/ 높이6.2cm / 산지 알타이 타샨타.
<사슴조각 머리띠>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400-300년)/ 길이38.0cm / 산지 알타이 타샨타.
<전투용 청동도끼>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500-400년)/ 길이17.0cm / 산지 알타이 타샨타.
<청동거울>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500-400년)/ 길이13.0cm / 산지 알타이 빌리크 숙.
<금귀걸이>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400-300년)/ 길이(右)4.1cm / 산지 알타이 타샨타.
<금귀걸이>
초기철기시대(마이미리안 문화 기원전 800-600년)/ 길이(右)3.0cm / 산지 알타이 보이티검2 쿠르간19
<청동말재갈>
초기철기시대(마이미리안 문화 기원전 800-600년)/ 길이(右)12.4cm / 산지 알타이 체르니-아누이
<전투용 청동도끼>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700-300년)/ 길이(下)18.0cm / 알타이 키를리크1 고분 . 카인두
<청동단검>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700-300년)/ 길이(左)18.0cm / 알타이 스타롤라이카2-56 카인두 고분.
(석제향로)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400-200년)/ 높이10.3cm / 출토지 미상.
<청동도자.단검>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300-0년)/ 길이(右)16.0cm / 산지 알타이 우스트-에디간. 오록토이-에케 고분.
<토기단지>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300-0년)/ 높이(右)22.0cm / 산지 알타이 우스트-에디간 고분.
<청동거울>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500-300년)/ 지름10.6cm / 산지 알타이 베르흐-엘란다 고분.
<볼쉐레첸 문화 유물> 평지 알타이.
<청동거울>
초기철기시대(볼쉐레첸 문화 기원전 500-200년)/ 지름11.0cm / 평지 알타이 노보트로이츠크 고분.
<금동거울>
초기철기시대(볼쉐레첸 문화 기원전 500-200년)/ 지름15.0cm / 평지 알타이 노고지하1 고분.
<금제 염소조각상>
초기철기시대(볼쉐레첸 문화 기원전 300-100년)/ 높이5.5cm / 평지 알타이 노보트로이츠크 2 고분.
<금제 목장식>
초기철기시대(볼쉐레첸 문화 기원전 500-100년)/ 지름17.0cm / 평지 알타이 카르반1 고분.
<금제 낙타조각장식>
초기철기시대(볼쉐레첸 문화 기원전 300-100년)/ 높이3.2cm / 평지 알타이 카르반 2 고분.
<말굴레장식>
초기철기시대(볼쉐레첸 문화 기원전 400-200년)/ 길이9.0cm / 평지 알타이 유비레이니 고분.
<유리목걸이>
초기철기시대(볼쉐레첸 문화 기원전 500-200년)/ 길이11.7cm / 평지 알타이 노보트로이츠크2 고분.
<마노구슬>
초기철기시대(볼쉐레첸 문화 기원전 500-200년)/ 길이(右下)2.4cm / 평지 알타이 노보트로이츠크2 고분.
<청동 말띠장식>
초기철기시대(볼쉐레첸 문화 기원전 500-200년)/ 길이(右)4.6cm / 평지 알타이 노고지하1 고분.
<청동 허리띠고리>
초기철기시대(볼쉐레첸 문화 기원전 500-200년)/ 길이(右)6.5cm / 평지 알타이 유비레이니 고분.
<청동허리띠고리>
초기철기시대(볼쉐레첸 문화 기원전 500-100년)/ 길이(右)7.0cm / 평지 알타이 노보트로이츠크2 고분.
<골제 장식판>
초기철기시대(볼쉐레첸 문화 기원전 400-200년)/ 길이14.0cm / 평지 알타이 노보트로이츠크2 고분.
<청동도끼>
초기철기시대(볼쉐레첸 문화 기원전 800-600년)/ 길이10.4cm / 평지 알타이 밀리코보 마을.
<청동솥>
초기철기시대(볼쉐레첸 문화 기원전 500-200년)/ 높이30.0cm / 평지 알타이 노보트로이츠크1 고분.
<스타롤라이카 문화 유물>
<골제 칼집>
초기철기시대(스타롤라이카 문화 기원전 300-100년)/ 길이11.7cm / 우스트-이쉬토프카 12호 무덤.
<호랑이조각 은제장식>
초기철기시대(스타롤라이카 문화 기원전 500-400년)/ 길이5.0cm / 오브스키-플리시 무덤.
<골제 표범조각 허리띠장식>
초기철기시대(스타롤라이카 문화 기원전 600-400년)/ 길이9.0cm / 고니바 2 무덤.
<바위그림>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 문화 기원전 600-200년)/ 길이 56.1cm / 산지 알타이 우스트-에디간.
<암각화 탁본> 멧돼지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시대 기원전 8-7세기)/ 길이12.0cm / 산지 알타이 칼박타쉬.
<암각화>말을 탄 사람.사슴.염소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시대 기원전 8-7세기)/ 길이12.0cm / 산지 알타이 바버가지.
<암각화>말을 탄 사람.사슴.염소
초기철기시대(파지리크시대 기원전 8-7세기)/ 길이11.7cm / 산지 알타이바버가지.
어느 사회나 감정을 표출할 수 있는 축제가 필요하다. 이것은 특히 심리학적으로 이완됨을 의미한다. 우리는 고분에서 얼굴을 화려하게 장식한 말, 금으로 번쩍이는 화려한 남성복을 볼 때 알타이 산맥에서 일어나고 있는 축제의 환상적인 광경을 쉽게 상상할 수 있다. 고분에서는 현악기도 발견되었다. 축제에서는 음악과 춤이 뒤따른다. 이것은 이미 잃어버렸다고 할지라도 조금도 잃어버리지 말아야 할 문화의 일부분이다. 파지리크 예술은 발달된 신화를 가르쳐 주는 특별한 모습의 세계를 창조하였다.
<복원된 파지리크시대의 용사와 말의 모습>
조각된 목제품들과 두꺼운 펠트로 만들어지고 장식물로 치장된 것들은 고대 응용예술사에서 길이 남을 한 페이지를 장식하고 있다.
훗날 예술에 있어서 파지리크 전통을 영원히 잃어버린다고 해도 우리는 고대 예술의 유일한 실례로써 알타이 유목민의 예술적 양식의 순수성과 독특성은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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