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도경』에는 사자향로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습니다. ″산예출향(사자 모양을 한 향로를 이름) 역시 비색인데, 위에는 쭈그리고 있는 짐승이 있고 아래에는 연꽃이 있어 그것을 받치고 있다. 여러 기물들 가운데 이 물건만이 가장 뛰어나다...″ 기록과 차이는 있지만 이 사자 향로는 12세기 전반 상형청자의 정황을 알 수 있는 자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左> <右>
향로는 화로에서 피운 향이 뚜껑의 구멍을 통해 사자의 입으로 빠져나가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뚜껑에 장식된 사자가 중앙에서 약간 오른쪽으로 치우쳐 있는 것은 사자를 조각한 후 뚜껑에 붙일 때 유약을 사용하면서 미끄러진 것으로 보입니다. 향로 형태는 뚜껑의 경우 윗면에 한 단을 더 조성하여 그 위에 사자를 올렸으며, 단이 형성된 가장자리에는 여의두문을, 측면에는 초화문을 음각하였고 규석을 받쳐 구웠습니다. 화로의 몸체 여백에는 넓게 퍼진 구름문을 가득 음각하였으며, 전에도 음각한 구름문을 일정한 간격으로 5곳에 배치하여 장식하였습니다. 뒷다리를 구부려 웅크리고 앉아있는 모습, 크고 동그랗게 뜬 눈에 철화 안료로 표현된 눈동자, 낮게 숙이고 있는 귀, 등에 올려붙인 꼬리 등은 매우 친근감 있는 모습으로 다가옵니다. 이와 같은 상형 청자는 고려청자의 전성기였던 12세기에 제작되어 두드러진 특색을 이루는데, 고려청자 특유의 아름다운 비색과 더불어 세련된 조형으로서 당시 고려 공예의 높은 솜씨를 엿보게 합니다.
청자 사자 장식 향로(靑磁 獅子蓋 香爐)국보(國寶) 60호
한국(韓國)-고려(高麗) 《12세기》 / 청자(靑磁) 높이(高) 21.2cm, 입지름(口徑) 11.1cm / 국립중앙박물관 所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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