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각형 편평한 윗면에 청화와 철화로 나비한 마리를 섬세한 필치로 정교하고 아름답게 그렸습니다. 옆 8개의 면에는 한 면 건너 순차적으로 한 면씩 청화와 철화로 길상문을 시문하였습니다. 굽은 팔각모서리 밑마다 다리 모양으로 모두 8개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나비의 문양도 서체도 수려하고 잘 쓴 것으로 보아 도공의 솜씨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청화나 철유의 발색이 곱고 광택이 있고 푸른기가 섞인 회백색의 백자유를 시유하였으며, 빙렬은 없고, 정성이 깃든 연적입니다.
청화백자철화호접문팔각연적(靑華白磁鐵畵蝴蝶文八角硯滴)
조선18세기/높이 6.5cm, 지름 8.7cm/ 湖林博物館所藏
이 팔각연적의 윗면 가장자리에는 팔각의 청화선을 두고 그 안에 청화로 각도기 모양을 가운데 뚫린 氣孔을 중심에 두고 그렸으며 옆 8개의 면에는 각 면 마다 뜻이 다른 吉祥文을 그려 넣었습니다. 굽은 각진 모서리 밑 조금 안 쪽에 다리 모양으로 모두 8개가 있습니다.
청화백자문자문팔각연적(靑華白磁文字文八角硯滴)
조선18세기/높이 9.0cm, 몸지름 11.6cm, 밑지름 10.2cm/ 湖林博物館所藏
팔각형 편평한 윗면에 청화로 대나무를 섬세한 필치로 정교하고 아름답게 그렸습니다. 옆 8개의 면에는 한 면 건너 좌우명을 다른 네 면에는 외 글자가 시문되었습니다. 굽은 팔각모서리 밑마다 다리 모양으로 모두 8개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대나무의 그림이 수려하고 뛰어난 솜씨로 보아 도화원의 화원 솜씨 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청화나 철유의 발색이 곱고 광택이 있고 푸른기가 섞인 회백색의 백자유를 시유하였으며, 빙렬은 없고, 정성이 깃든 청순한 멋의 기품이 보입니다.
청화백자죽문팔각연적(靑華白磁竹文八角硯滴)
조선19세기/높이8.5cm, 지름 4.3cm/ 國立中央博物館所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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