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통은 붓을 꽂아 세워두는 통입니다.
원통이 주류를 이루나 6각.8각.화형의 형태도 있으며, 3~5개의 통을 붙여 만든 것도 있습니다. 재료는 옥석.대.나무.자기.상아.나전.화각 등을 썼습니다. 우리나라는 자기로 만든 것이 많으며 투각.양각.청화로서 사군자.십장생.파초.모란.복숭아.포도.연.송학.호랑이.용.거북 등을 시문하였습니다. 대나무로 만든 필통은 우리나라에는 굵은 대가 생산되지 않아 대나무 쪽을 이어 화형으로 만든 것에 박지剝地수법으로 무늬를 장식하고 지면은 흑칠을 하여 무늬가 두드러지게 하였습니다. 또한 높이가 다른 통대 2~5개를 붙여 만든 것을 형제필통이라 부르며 애용하였습니다. 대나무는 지조를 상징하여 자기필통에도 대마디무늬를 장식한 것이 많습니다.
조선시대의 선비들은 간결하고 담백한 필통을 좋아 했던 것 같습니다.
구연부에 일정한 여백을 두고 그 여백에 청화선 한 줄을 두르고 그 밑에 빗줄문을 양각으로 만들고,
하부에는 같은 방식의 문을 역 시문하였습니다. 동체는 투각(透刻)된 바탕에 둥근 띠로 마치 사슬모양으로 엮어 빽빽이 장식하였습니다.
밑둥은 모서리를 둥글려 부드럽게 마무리하였습니다.
광택이 좋고 투명한 담청백색(淡靑白色)의 유가 고르게 시유되었으며 양질의 백토로 빗어 담백한 맛이 있습니다.
백자투각승문필통(白磁透刻 繩文 筆筒 )
조선19세기/높이11.7cm,지름11cm/德園美術館所藏
구연부에 일정한 여백을 두고 그 여백에 문살문門箭文을 음각으로 새기고, 하단은 두텁고 든실하며 밑이 외반되어 안정감이 좋으며,
밑모서리를 둥글려 부드럽게 마무리하였습니다. 몸통은 전면에 걸쳐 둥근띠로 사슬모양으로 엮어 장식하였습니다.
광택이 좋고 투명한 담청백색(淡靑白色)의 유가 고르게 시유되었으며 양질의 백토로 빗어 담백한 맛이 있습니다.
백자투각승문필통(白磁透刻 繩文 筆筒 )
조선19세기/높이10.8cm,입지름10.6cm,밑지름10.7cm/국립중앙박물관所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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